DB2에서 백업은 데이터베이스 범위에서 이뤄진다. DB보다 큰 범위인 인스턴스 범위에서의 백업은 db2 get dbm cfg 나 db2set –all 등을 통해서 백업받는게 보통인데, 버전이 올라갈 수록 DB 윗단의 백업으로서 사용할만 해지는 것 같다.(추출되어지는 정보가 많아짐)

1. db2rspgn

DB2 식 용어로는 “응답 설치” 방법으로 일컬어지면서 등장하는 “응답파일 생성 도구”이다. “응답 파일 설치는” 쉽게 말해 “묻지마 설치”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DB2 설치에서 OS 계정 생성, DB2 설정, DB 생성까지 일괄 실행할 수 있는 파일이 생성된다.

(많진지 오래되서 기억이 가물해졌지만) oracle도 인스턴스 및 DB 생성 시 “설정 파일”을 이용해서 생성하는 법이 있었던 것 같은데 그것과 비슷하다고 하지 않을까 싶다.

설치에 필요한 모든 정보들 파일에 담아 놓고, “어떻게 설정해 놓느냐”에 따라 한번의 실행으로 더이상 손댈 필요없이 설치 작업이 진행된다.

이런 설치는 보통 HADR이나 DPF구성 시, 여러 머신에 동일하게 설치할 때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명령어

db2rspgn –d 생성경로 –i 인스턴스명

위 명령어를 수행하면 2개의 파일이 생성된다. (rsp 파일, ins 파일)

DB 생성 및 설정작업 후 응답 파일을 생성하면 이와 관련한 설정값도 다 추출되서 응답 파일이 저장된다.

 

설치 명령어

설치이미지/db2setup –r 응답파일경로/응답파일.rsp

PoC나 BMT 작업으로 여러 대 설치를 해야될 일이 있어서 활용을 해 보았는데, 약간 불편한 사항이 있어서 계속 써지지는 않았다.

추출 후, rsp 파일에서 “계정 비밀번호 설정” 과 라이센스 조항 “승인” 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이외 별도의 파일시스템(디렉토리 및 파티션)에 사용자 계정이나 DB를 생성한 경우, 그 접근할 수 있도록 사전에 소유권 변경작업이 필요하다.

 

2. db2cfexp

db2repgn의 작업은 db2cfexp 도구와 겹치는 부분이 존재한다.

configuration 을 export하는 도구로서 수행 시 db2set 과 dbm cfg 변수값들이 추출되어 저장된다.

추출 옵션이 3가지 (backup, maintain, template) 존재하지만 backup을 덮어놓고 쓰는 편이다.

 

명령어

db2cfexp 백업파일명 backup

백업파일명은 임의적이고, 실행 위치에 파일이 생성된다.(인스턴스 계정으로 수행)

관리 용으로 설정(profile)작업을 백업받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db2 fixpack 적용 시 백업 후,인스턴스 업데이트 후 설정 값을 다시 적용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겠다.

 

적용

db2cfimp 백업파일명

+ Recent posts